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모음/부동산

2021년 국민임대아파트 : 입주자격, 임대조건, 신청방법

by 행준이 2021. 3. 24.

반갑습니다, 오늘은 국민임대아파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처럼 부동산 가격이 올라가는 시기에 정부지원을 받으면서 지낼 수 있는 임대주택을 찾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여러분들이 국민임대아파트에 지원할 수 있도록 입주자격, 임대조건, 신청방법 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에, 펜션에 가서 숙박비로 10만 원 줄 것을 6만 원만 내면 얼마나 좋을까요? 국민임대아파트도 똑같습니다. 한 번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전세임대주택에 대해서 살펴봤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같이 알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목차 -

1. 국민임대아파트란?

2. 입주자격

3. 임대조건

4. 신청방법

 

 

 

 

 

추천포스트

2021년 알뜰폰 요금제 비교 
2021 실업급여(구직급여) 지급조건, 신청, 금액 총정리

 

국민임대아파트란?

우선 국민임대아파트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 국민임대아파트란 무주택자인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도로써, 정부지원은 물론 국민주택기금을 지원받아서 건설하고 공급하는 임대주택입니다. 
  • LH 마이홈에서 찾아보시면 '국민임대주택'으로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입주자격

국민임대아파트는 일반공급과 우선공급으로 나눠서 입주 신청을 받기 때문에 따로 입주자격과 조건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그러니 여러분들의 조건에 맞는 공급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공통 입주자격

  • 입주자 모집 공고일 기준으로 현재 무주택세대 구성원이어야 하고 자산소득기준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무주택세대 구성원은 신청자의 배우자를 포함한 주민등록표에 포함된 세대 구성원이 모두 무주택 상태인 사람들을 말합니다. 자산소득 기준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임대아파트-소득기준
국민임대아파트-소득기준

 

 

 

 

 

일반공급 입주자격

 

일반공급 입주자격은 전용면적 50제곱미터 미만과 이상으로 구분됩니다.

  • 전용면적 50제곱미터 미만 : 세대 구성원 전원 월평균 소득금액을 합친 것이 위 소득기준의 50% 이하인 세대에 우선 공급하고, 주택이 남으면 소득기준 50~70% 이하인 세대에 추가 공급합니다.
  • 전용면적 50제곱미터 이상 : 세대 구성원 전원 월평균 소득금액을 합친 것이 소득기준의 70% 이하인 세대에 공급

 

우선공급 입주자격

 

우선공급 입주자격은 저소득층 위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살펴보자면 신혼부부, 사업지구 철거민, 장애인, 다자녀 가구, 국가유공자, 영구임대주택 입주자, 비닐간이공작물 거주자 등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마이홈 홈페이지에서 정확하게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임대조건 및 기간

 

임대 기간은 의무 기간이 30년으로 2년씩 재계약을 체결합니다. 임대조건은 시중의 주택이나 아프트의 시세 60~80% 수준으로 계약을 하게 됩니다. 100만원 낼 돈을 60만 원만 낼 수도 있는 것입니다.

 

신청방법

  1. 마이홈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카테고리에 '공공주택 찾기' → '임대주택 찾기'를 클릭합니다.
  3. 대학생, 신혼부부 등 대상자 유형을 선택하고 임대 종류에서 국민임대를 선택합니다.(다양한 유형이 있으니 필요시 같이 살펴보세요.)
  4. 주택유형, 전용면적, 월 임대료를 상황에 맞게 선택하고 모집공고 확인하기.
  5. 모집공고를 보고 'LH 청약센터'에서 입주 신청하기.

신청절차

  1. 입주자 모집공고(lh, 마이홈 홈페이지에서 확인 )
  2. 신청(lh 청약센터)
  3. 입주자 선정 및 확인(홈페이지에서 확인)
  4. 임대차 계약 체결
  5. 입주

입주 신청 시기는 보통 연초, 연말에 모집 공고가 올라오는 것을 lh마이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들어가서 살펴보면 1월에서 3월사이 그리고 12월에 모집공고가 대부분 올라와 있습니다.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 꼭 자주 들어가서 확인해보세요.


지금까지 2021년 국민임대아파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위 글에서 알려드렸듯이 입주자격, 임대조건, 신청방법 등을 잘 살펴보시고 여러분들의 조건에 알맞은 임대주택을 잘 찾아서 신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외에도 청년 전세임대, 신혼부부희망타운, 신혼부부 전세임대 등도 있으니 같이 참고해서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